서울스타병원
닫기
퀵메뉴 열기
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암검진 지정병원
평 일AM 9:00 ~ PM 6:00 토요일AM 9:00 ~ PM 1:00 일요일,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전화상담/예약02-2604-9300

주요진료클리닉

척추클리닉

고객을 가족처럼 생각하며 성심을 다하는 서울스타병원이 되겠습니다.

허리디스크란?

허리디스크란?

흔히 ‘디스크’로 불리는 ‘추간판’은 척추 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해주는 말랑말랑한 젤리 같은 물질입니다.
보통 허리부분에 있는 추간판이 튀어나온 경우 ‘허리디스크’라고 부릅니다.

나이가 들면 디스크의 수분이 점점 빠져 나가면서 퇴행성 변화를 겪게 됩니다.
그러면 디스크판은 얇아지면서 탄력성을 잃게 되어 충격완화장치로서의 기능을 점차 잃게 되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

수분이 줄어들면서부터 추간판이 팽윤이 일어나 불룩하게 튀어나오게 되고, 점차 높이가 낮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높이의 감소는 척추의 관절염을 일으켜 미세한 뼈인 골극을 만들게 됩니다. 노화를 겪는 추간판에서는 미세한 균열이 일어나며 충격에 약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추간판 탈출이 일어나게 됩니다.

허리디스크

디스크는 주로 젊은 층에서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노년층에도 많습니다. 노인성 디스크는 추간판 가운데가 튀어나오는 일반 디스크와 달리 뒤쪽으로 튀어나오는 등 잘 보이지 않는 부위에 나타나 ‘숨어있는 디스크’라고도 불립니다.

추간판의 탈출이 일어나면 신경을 누르게 되는데, 노령의 나이에서는 척추 관절이나 인대가 두꺼워져 있고 신경의 탄력성이 줄어있기 때문에 젊은 사람의 디스크병과는 다르게 신경이 많이 부어있고 신경손상 및 마비가 더 쉽게 올 수 있습니다. 또한, 퇴행으로 인해 석회화가 진행되거나 뼈처럼 단단해져 자연치유가 잘 되지 않는 것도 특징입니다.

허리디스크의 주요점은?

허리디스크는 대개 30-50세 사이에서 흔히 발생하는데 주된 증상은 요통 및 다리로 뻗치는 통증(방사통)입니다. 방사통은 둔부, 서해부나 대퇴부로 방사되는 관련통과 눌린 신경근을 따라 방사되는 대토 신경통 또는 좌골 신경통으로 구분합니다. (흔히 한방에서 좌골 신경통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는 많은 경우가 허리 디스크입니다.)관련통은 대부분 무릎 위까지만 통증이 있지만 신경통은 무릎 밑에까지 통증이 있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신경통이 심한 경우는 누운 자세에서 증상이 있는 다리를 들어 올리면 (무릎을 편 상태에서) 발끝까지 방사되는 심한 통증을 호소하고, 무릎을 구부리면 증상이 없어지는데 이는 허리 디스크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통증 외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허리 근육의 경직, 압통, 운동 제한 등이며, 몸통이 한쪽으로 기울어지기도 합니다. 신경 증상은 눌린 신경 부위에 따라 각기 다른 감각이상이나, 근력 약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잘 일어나는 부위는 제4번과 5번 요추 사이에 제5번 요추, 제1천추 사이인데 부위에 따라 증상이 약간 다릅니다. 제4-5번 요추 사이에서 디스크가 돌출되어 제5요추 신경이 눌리면 안쪽 발등과 장딴지 바깥쪽의 감각이 떨어지고, 엄지 발가락을 위로 들어 올리는 힘이 약해지며, 제5요추 및 제1천추 사이에서 디스크가 돌출되어 제1천추 신경이 눌리면, 발등 외측과 장딴지 뒤쪽의 감각이 약해지고 발가락을 밑으로 구부리는 굴곡력이 약해집니다.

요추 제 5번 - 전추1번간 디스크파열로 인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모습

요추 제 5번 - 전추1번간 디스크파열로 인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모습

대표증상

  • 허리, 다리가 당기고 아프다.
  •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서있거나 걸으면 오히려 편해진다.
  • 허리를 굽히면 아프다.
  • 누워서 다리를 들어 올리면 뒷부분이 당겨서 많이 올라가지 않는다.

허리디스크의 치료법

  • 일반디스크 치료법
  • 일반디스크의 경우 약80%정도에서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요법, 운동요법 등 보존적 요법만으로도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 꾸준한 운동과 다양한 보존적 치료를 시도한 후 3개월이 지나도 전혀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통증이 계속되거나, 다리 마비증상과 같은 신경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수술요법을 시행합니다.